도 서 소 개
Total : 1
장순근/ 그림 이은미 / 출간일 2012-03-26 / 분량 93 / 가격 12,000원

★ 어린이 환경책, 국립 어린이청소년 도서관, 서울환경연합, 행복한 아침독서, 학교도서관저널 추천도서

 

육지에 사는 우리는 바다는 그저 바닷물로 가득한 곳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래서인지 이런 바다 한복판에 "쓰레기 섬"이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드뭅니다. 2009년 8월, 하와이 북동부 태평양과 일본 동쪽 해상에 한반도의 7배, 태평양 면적의 8.1%에 이르는 거대한 쓰레기 섬이 발견되었습니다. 해양 과학자들이 말하기로는 이 쓰레기 섬의 무게가 1억 톤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이 쓰레기들은 플라스틱 병, 인형, 스티로폼과 같은 작은 것에서부터, 쓰나미 피해로 인해 바다로 휩쓸려간 집이나 해안가의 건축물들이 마구 뒤섞여 있습니다. 대부분 육지에서 버린 쓰레기들이 바다로 흘러가서 거대한 쓰레기 섬이 된 것입니다. 

많은 수산물이 우리네 식탁으로 오르기도 하는 것을 생각하면 이 쓰레기 섬은 우리의 생존에 큰 위협을 줍니다. 쓰레기 섬 주변에 살던 물고기들이 작은 쓰레기들을 먹고, 우리는 또 그 물고기들을 잡아서 식탁에 올리기 때문입니다.

전 남극 세종기지 월동대장이었던 장순근 박사가 쓴『바다 쓰레기의 비밀』은 오랫동안 해양 연구를 위해 바다를 여행한 경험담에서 나온 이야기입니다. 비단 육지에서 흘러온 쓰레기뿐만 아니라 고래의 사체, 물속에 가라앉은 배, 바다에서 뿜어져 나오는 기름 등, 해양 연구를 하면서 안타깝게 생각하셨던 부분들을 이 책에서 조목조목 짚어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