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다윈이 비글호를 타고 세계를 탐사한 생생한 기록!
완역본 출간 이후 10년 만에 축약본 출간!
★학교도서관저널 추천도서
'출동! 지구 구조대' 시리즈.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사단법인 빗물학회 등은 물 관리의 중요성은 물론 빗물 이용에 관한 전 국민적인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해 '제1회 창의적 빗물 경진대회'를 열었습니다. 이 책은 경진대회에 참가했던 팀 중에서 선별된 일곱 팀이 직접 작성한 '환경 프로젝트 노트'를 공개함과 동시에 '환경 프로젝트에 관한 A부터 Z까지'를 상세히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창의적 빗물 이용에 대한 일곱 팀의 환경 프로젝트 노트는 자신의 일상과 맞닿은 곳에서 환경문제를 발견하고 고민을 시작한 미래 환경 운동가들의 유쾌한 모험담이자 성장기입니다.
빗물 이용 문제로 모이고 고민하고 실험한 아이들은 결국 친환경적인 삶의 방식으로까지 자신들의 고민과 환경 실험을 넓혀간다. '빗물박사'로 잘 알려진 서울대학교 한무영 교수와 서은정 환경 교사는 이들처럼 지금, 어딘가에서 환경에 대해 고민하고 실험 중일 아이들의 든든한 지원군을 자청한다.
환경 프로젝트 이론 편이라고 할 수 있는 1장에서는 환경 프로젝트의 개념과 구성 원리를 친절하게 알려주고, 환경 프로젝트 실제 편이라고 할 수 있는 2장에서는 제1회 창의적 빗물 이용 경진대회에 참가한 일곱 팀의 실제 '환경 프로젝트 노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 한국 출판 문화 산업 진흥원 청소년 권장 도서, 교보문고 추천도서
현대사회가 되면서 빗물에 대한 여러 가지 오해가 생겨났습니다. 비를 맞으면 대머리가 된다, 빗물은 더럽다, 빗물은 도시에 홍수를 일으키는 골칫덩어리다, 하는 오해를 가지고 있지요. 이와 같은 오해가 사실인지 아닌지는 누구든지 과학의 힘으로 수치를 이용하여 증명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목표는 학생들이 빗물에 대한 지식을 스스로 깨닫도록 하는 것입니다. 빗물에 대해서 잘 알면 필요 없는 고민과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고, 빗물을 활용하여 우리 생활에 도움이 되게 할 수 있어요. 간단한 실험으로 빗물이 얼마나 깨끗하고 소중한 자원인지 체험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