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서 소 개
Total : 3
김용희/ 그림 장민정 / 출간일 2011-10-11 / 분량 136 / 가격 11,000원

 

★동시 부문 한국 아동 문학상 수상, 문화 체육 관광부 우수 교양 도서

 

시인이자 아동문학 평론가인 김용희 선생님은 2010년에 동시조집『분이네 살구나무』를 엮어 동시조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그리고 오늘 자신이 직접 쓴 동시를 모아 동시조집을 출간하였습니다.

오랜 시간 교편을 잡은 이유로 어린이들의 마음을 잘 읽어낼 수 있는데다, 오랫동안 아동문학평론지에 편집을 맡으면서 사라져가는 동시조에 대한 안타까움이 누구보다 컸기에 동시조에 대한 간절함이 곳곳에 묻어납니다.

김시민/ 그림 이상열 / 출간일 2010-05-03 / 분량 128 / 가격 11,000원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문학나눔 우수문학도서, 고래가 숨 쉬는 도서관, 교보문고, 울산 남부. 중부 도서관, 행복한아침독서,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 겨울방학 추천도서

 

울산에서 시를 쓰면서 아이들에게 동시 수업을 하고 있는 저자는 동시집『아빠 얼굴이 더 빨갛다』를 통해 가족의 사랑을 전합니다. 아이들을 학교로 내몰면서 어른들이 미리 재단해 버린 아이들의 순수함을 보며 시인은 얼굴을 붉힙니다. 시인은 짓눌린 도시 생활에서 올곧게 자란 아이들에게서 희망의 메시지를 발견하고, 이를 동시로 표현해냅니다.

김용희/ 그림 장민정 / 출간일 2010-04-12 / 분량 150 / 가격 11,000원

★ 초등학교 교과서 5-1 듣기 말하기 쓰기 수록, 교보문고 추천도서

 

동시조는 우리나라의 전통 가락인 시조의 형식에 재치 넘치는 동심적 상상력을 시적 이미지로 빚어낸 것입니다.

『분이네 살구나무』에는 우리나라 최초 동시조 동인회 '쪽배'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인들의 동시조 64편이 아름다운 그림과 함께 실려 있습니다.

교과서에 실려 있는 동시조 뿐만 아니라 현대 동시조까지 엄선하여 우리나라 동시조가 걸어온 길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에 실린 동시조는 어린이들에게 우리말의 소중함과 가치를 자연스럽게 가르쳐 줍니다. 또한 시적 이미지와 비유 등의 표현기교가 뛰어나 아이들에게 무한한 상상력을 심어줍니다. 시조와 동시, 시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우리나라 문학의 우수함을 드러내고 있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운율이 살아있는 동시조를 읊조리면서 어린이들은 옛것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