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서 소 개

 

한무영 교수와 함께하는 빗물 탐구생활
글쓴이
한무영
그림
이은미
출간일
2012-06-20
가격
10,000원
판형
150x210mm
분량
120 Page
ISBN
978-89-92826-79-2
도서소개

한무영 교수와 함께하는 빗물 탐구생활』

세상에서 가장 깨끗한 물, 빗물!


빗물탐구생활(표지).jpg

세상에서 가장 깨끗한 물, 빗물!

물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물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물의 근원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나요? 바로 빗물입니다. 모든 물의 근원인 빗물! 하지만 빗물은 많은 오해를 받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는 오염되어 더럽고 위험한 것이기 때문에 맞아서도 마셔서도 안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빗물박사 한무영 교수는 이러한 정보는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한무영 교수와 함께하는 빗물탐구생활』은 이러한 빗물에 대한 오해를 풀어 주고, 세상에서 가장 깨끗한 물이 바로 빗물이라는 진실을 알려 줍니다. 그뿐 아니라 소중한 자원인 빗물의 가치와 빗물 관리의 중요성, 빗물의 활용 방법 또한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은 중학교 2학년 교과서에 수록된 한무영 교수의 전작,『지구를 살리는 빗물의 비밀』의 내용을 실험으로 증명하여 더욱 심도 있게 풀어 보는 책입니다.

 

빗물에 대한 모든 것, 실험으로 풀어 보다!

하늘에서 내리는 비는 산성비일까요? 네, 맞습니다. 얼마나 환경오염이 심하면 산성비가 되었을까요. 그러니 절대로 맞지 않도록 우산을 꼭 챙겨야겠지요? 아닙니다.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사실 빗물은 오염되지 않았더라도 대기층에서 이산화탄소의 영향을 받아 원래 산성을 띠고 있습니다. 그리고 빗물이 지닌 산성도 또한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심각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마시는 콜라나 요구르트,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샴푸보다도 빗물의 pH가 높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빗물로 머리를 감으면 오히려 윤기가 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빗물을 사용하면 빨래도 더 잘되고, 식물이나 물고기를 키울 때도 빗물을 이용하면 더 잘 자라고 활발하게 활동합니다.

이러한 빗물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빗물을 담아 보관하는 저장조에는 어떤 원리가 숨어 있을까요? 우리 조상들의 빗물 관리 방법은 어떠했을까요? 『한무영 교수와 함께하는 빗물탐구생활』은 빗물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실험을 통해 알기 쉽게 풀어 나갑니다. 청소년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함께 따라 실험하며 빗물에 담긴 과학을 배우고 빗물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작가소개
글 : 한무영

서울대학교 공과대학과 대학원에서 토목공학을 공부하였고, 미국 텍사스 오스틴 주립대학에서 환경공학을 전공,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서울대학교 빗물연구센터 소장, (사)빗물모아 지구사랑(Rain for All) 회장, 세계물학회(IWA) 빗물관리 전문분과(Rainwater Harvesting and Management Specialist Group) 위원장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서와 역서로『지구를 살리는 빗물의 비밀』, 『빗물을 모아쓰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등이 있습니다. 빗물과 관련한 올바른 인식 제고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5년 세계환경공학과학교수협의회(AEESP) 최우수논문상과 2008년 SBS 물환경대상 두루미상 그리고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레인시티의 확산〉프로젝트로 2010 IWA의 창의혁신프로젝트 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림 : 이은미

연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한국영화아카데미에서 애니메이션 연출을 전공했습니다. 단편 애니메이션 「In Your Eyes」 와 장편 애니메이션 「제불찰씨 이야기」를 연출했습니다. 작품으로『상사가 없는 월요일』,『프라하』,『철학의 에스프레소』,『나는 바람처럼 자유롭다』,『반구대 암각화 이야기』,『우리 조상의 유배 이야기』 등의 표지 및 삽화 일러스트가 있습니다. 

목차

머리말 4

1장 빗물은 무엇일까
빗물의 탄생 12
물의 근원은 빗물 14
빗방울의 가치 16
빗물 모으기 18

2장 빗물의 수질
한번 산성비는 영원한 산성비? 22
어떤 물이 맛있나? 28
고인 물은 다 썩는다고? 32
빗물은 어디에서 가장 깨끗할까? 36

3장 빗물의 이용
식물은 어떤 물을 좋아하나? 42
물고기는 어떤 물을 좋아하나? 45
빗물이 빨래가 더 잘된다? 49
빗물로 머리를 감으면? 55

4장 빗물 저장조
빗물 저장조가 빗물을 정화시킨다? 60
빗물 저장조는 어떻게 만들까? 64
빗물 저장조는 어떤 색이 좋을까? 68
빗물 저장조로 에너지를 아낀다? 71

5장 빗물의 과학
빗물이 흐르는 모양을 관찰하자 80
어느 물이 잘 어나? 82
태양이 빗물을 소독해 준다고? 85
물을 땅속에 넣으려면? 87

6장 우리나라의 우수한 빗물 관리
주요 나라들의 강수량과 분산치 96
비를 재다 - 측우기의 구조 99
비를 모으다 - 벽골제 102
선조들의 분산형 물 관리 - 다랭이 논과 둠벙 103
비를 마시다 - 제주 ㅊ、ㅎ항 105

부록
외국의 빗물 활용법 107
빗물의 pH 측정 120

추천 0

리뷰목록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