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서 소 개

 

민주시민을 키우는 어린이 정치
글쓴이
김은경
출간일
2013-04-23
가격
10,000원
판형
148 x 208 mm
분량
184 Page
ISBN
978-89-92826-02-0
도서소개

어린이들은 정치를 어른들의 전유물로 알아왔습니다.

정치는 대학에 가서 배우는 전문적인 것이며, 생활과는 동떨어진 곳에 있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그러나 2005년부터 우리나라에서도 ‘어린이국회’가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전국 각 지역에서 어린이들이 지역 법률안을 만들고, 그것을 어린이국회로 가지고 와서 열띤 토론 끝에 어린이법률을 제정하는 것입니다.

 

이 책은 어렸을 때부터 민주시민이 되기 위한 실천방안으로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를 통한 ‘어린이 정치’를 소개합니다.

어른들의 국회와 마찬가지로 어린이들이 의원으로서의 자격으로 법률안을 제안하고 작성하고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이론 중심의 지식습득이 아닌, 참가자로서의 역할을 통해 직접 행동으로 실천하고 토론해 가는 과정을 통해서 참여 민주주의를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노력의 현장으로 대표적인 것이 프랑스 어린이의회입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프랑스 어린이들이 어린이의원으로 선출되는 과정부터 상임위원회, 본회의 참석, 폐회, 기념사진 촬영까지 전 과정이 상세하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그들이 직접 만든 법률안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법률안의 주제를 통해 여러 사회현상들에 대한 시각과 견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어른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어린이들만의 시선으로 작은 부분까지 바라보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실천함으로써 어린이들에게 보다 쉽게 정치에 대한 이념과 행동방향을 제시해 주어 올바른 가치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진정한 민주시민을 키워 나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자라난 우리 어린이들이 미래의 멋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좋은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작가소개
글 : 김은경

세종리더십개발원 원장. 프랑스 엑스마르세유 법정대 정치학박사취득 후 대학에서 리더십 및 정치철학을 강의했으며, 민주시민교육 관련 글을 썼다. 프랑스에서의 남녀동수법 제정을 전후로 남녀 동등한 정치참여에 관한 헌법 개정과 관련법 개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남녀동수의 필요성을 널리 알렸으며, 비례대표 여성할당 50% 법안 기초에 참여했다.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를 기획, 제안하고 운영에 참여하였으며(국회의장 공로상 수상), 세종리더십개발원 원장, 사단법인 글로벌 유스 리더십 이사장,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겸임교수로 있다. 저...
세종리더십개발원 원장. 프랑스 엑스마르세유 법정대 정치학박사취득 후 대학에서 리더십 및 정치철학을 강의했으며, 민주시민교육 관련 글을 썼다. 프랑스에서의 남녀동수법 제정을 전후로 남녀 동등한 정치참여에 관한 헌법 개정과 관련법 개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남녀동수의 필요성을 널리 알렸으며, 비례대표 여성할당 50% 법안 기초에 참여했다.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를 기획, 제안하고 운영에 참여하였으며(국회의장 공로상 수상), 세종리더십개발원 원장, 사단법인 글로벌 유스 리더십 이사장,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겸임교수로 있다. 저서로는 「21세기 정치와 여성(공저)」, 「뉴 밀레니엄의 성 정치학 (공저)」, 「교사 리더십」, 「여성리더십」, 「어린이를 위한 리더십워크북」,「마이리더십노트」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6

제1부 프랑스 어린이의 참여문화 ‘어린이의회’·9

 

제2부 어린이의원 선출과 법률안 준비는 어떻게 하는가·17

새 학기 시작·18

어린이의회 전체 일정·19

어린이의회 개최에 관한 공고·20

지역의원과의 만남·30

지역을 대표할 어린이의원 선출·34

법률안 작성·36

학교에서의 법률안 심의·40

선정된 10개 법안을 둘러싼 워크샵·42

 

제3부 상임위원회와 본회의는 어떻게 진행하는가·43

오전 일정

상임위원회·44

민주적인 토론을 위한 훈련의 장·49

열린 의회를 위한 노력·54

미래 정치인에게 베푸는 전 국민의 정치 축제·56

열두 살의 소중한 추억·58

오후 일정

본회의·60

개회 선언·62

환영 인사·63

대정부질의·64

상임위 심의에 따른 순위 발표 및 시상·73

제안 설명·76

투표·80

폐회·82

기념사진 촬영·83

 

제4부 프랑스 어린이들이 만든 법률·85

프랑스공화국 법이 된 어린이의회 법률안들·86

어린이의회 우수 법률안 주제들·86

어린이의회 1위 수상 법률안·90

 

제5부 대한민국 어린이국회와 법률안·101

대한민국 어린이국회·102

제1회 대한민국 어린이국회 법률안들·103

대한민국 어린이국회 우수 법률안 주제들·142

대한민국 어린이국회 대상 수상 법률안·148

대한민국 어린이국회 우수 법률안·156

추천 0

리뷰목록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