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서 소 개

 

폭풍소녀 가출기
글쓴이
최미경
그림
이승연
출간일
2013-02-28
가격
11,000원
판형
187 × 230mm
분량
120 Page
ISBN
978-89-92826-96-9
도서소개

『폭풍소녀 가출기』

폭풍처럼 밀려오는 사춘기 소녀의

좌충우돌 행복 찾기!


폭풍소녀가출기(웹).jpg

이 복잡한 사회에 던지는, 가출이라는 변명!

 

오늘날 아이들은 육체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성장 속도 역시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사고가 아직 체계적이지 못한 아이들은 흡사 스펀지와 같아 이성과 감정을 조절하는 게 서툽니다. 그래서 누구보다 쉽게 상처입고, 그 아픔을 잘 견디지 못합니다. 때 이른 방황을 하기도 하고,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말과 행동이 이해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르는 존재가 바로 아이들입니다. 이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그들의 눈높이로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진심으로 이해하는 마음입니다.

 

『폭풍소녀 가출기』는 초등학생 5학년 지우의 시선으로 그 또래 아이들이 겪을 수 있는 문제와 심리묘사가 ‘가출’이라는 소재를 통해 재미있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폭풍소녀가출기(내지16~17p).jpg

 

  

 

거짓말이 더 참말 같은 세상! 

 

내 진심이 들리지 않나요?

 

지우는 질풍노도를 겪는 사춘기가 찾아오기 전, 일명 삼춘기라는 성장통을 겪게 됩니다. 집안에 늘어난 빚 때문에 지우네는 부산에서 포항으로 이사를 했고, 지우는 전학을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집안 형편 때문에 학원 한 군데 다니지 않는 지우였지만 공부면 공부, 미술이면 미술, 못하는 게 없었습니다. 그런 지우 곁에는 친구들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우는 친구들에게 자신에 대해 이야기를 잘 하지 않았습니다. 이야기를 시작하면 거짓말부터 할 수밖에 없었으니까요. 그리고 자신의 집에 친구들을 데리고 놀러가는 일도 없었습니다. 그렇게 되면 자신이 어떤 집에 살고, 부모님이 무슨 일을 하는지 알게 될 테고, 정신지체등급을 받은 동생이 있다는 것도 들킬 테니까요. 

 

  

 

좌충우돌 열두 살 폭풍소녀 가출하다!

 

엄마는 생선 가게와 반찬 가게에서, 아빠는 공사장과 편의점에서 종일 일하는데도 가정 형편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어느 날, 지우는 엄마가 셋째를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쁘기보다 형편없는 가정환경에서 셋째가 태어나면, 동생도 자신과 똑같이 키워질 거라 생각한 지우는 엄마에게 버럭 화를 냈습니다. 학교에서 늘 꼬리표처럼 붙어 다니는 수식어 ‘급식비나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 박지우!’처럼 더 이상 살고 싶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전혀 헤아리지 못하는 엄마가 그저 원망스러웠습니다. 그래서 지우는 불쑥 집을 나왔습니다. 가출을 하려고 작정한 것은 아니었지만, 상황이 이렇게 된 이상 구질구질한 집으로 다시 돌아가고 싶지 않았습니다. 

 

  

 

웃음과 잔잔한 감동이 전해주는 자기발견!

 

집을 나와 보니, 막상 지낼 곳이 마땅치 않았습니다. 집에서는 엄마가 차려주는 밥상 앞에 앉아 그저 맛있게 먹으면 그만이었는데, 이젠 끼니를 해결하는 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불쾌한 냄새가 나는 오래된 세탁기가 방안에 있어 잠을 잘 때마다 투덜댔지만 그 방마저 그리웠습니다. 가난이 창피해서 그것을 절대 들키지 않으려고 늘 거짓말을 할 수밖에 없었던 자신이 부끄러웠습니다. 

 

집을 나간 후, 시간이 차츰 지나면서 지우는 누구보다 자신을 가장 사랑하고 있는 사람이 엄마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족과 친구들이 자신에게 얼마나 소중하고 고마운 존재인지 느끼게 되었습니다. 집을 떠나 방황했던 시간을 접고, 지우는 집 앞을 서성였습니다. 큰 소리를 치며 엄마를 마음 아프게 했던 일 때문에 성큼 집 안으로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그때, 집으로 돌아온 엄마를 본 지우는 미안한 마음에 엄마를 꼭 안았습니다. 엄마 몸에 배인 생선 냄새도 이젠 더 이상 싫지 않았습니다. 

 

<폭풍소녀 가출기>는 방황하는 지우를 통해 사춘기 이전 아이들이 겪는 갈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정환경, 학교생활에서 펼쳐지는 일화들은 그 시기 아이들이라면 한번쯤 경험할 수 있는 사연을 담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고민이 무엇이고, 그로인한 어려움을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는 동화입니다. 등장인물들의 사투리는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소재에 이야기의 재미를 더해줍니다. 아이들의 시선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폭풍소녀 가출기』는 웃음과 잔잔한 감동으로 가족과 친구들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자신의 존재 가치를 조용히 들여다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작가소개
글 : 최미경
  
그림 : 이승연

계원예술대학 가구디자인학과를 졸업했습니다. 현재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린 작품으로는 『엄마 아빠가 이상해』 『영어야, 영어야 나 좀 도와줘 1』 『잔소리쟁이 고모가 좋아』 『게임 중독자 최일구』 등이 있습니다. 

목차
-
추천 0

리뷰목록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