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서 소 개

 

열두 띠 이야기
글쓴이
천진기
그림
이우정
출간일
2013-01-28
가격
13,000원
판형
245 × 205mm
분량
83 Page
ISBN
9788992826945
도서소개

『동물민속학자가 들려주는 열두 띠 이야기』

우리 생활 곳곳에 전해져 내려온 열두 띠 이야기를 통해

조상들의 지혜를 깨닫고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다!


열두띠이야기_표지(L).jpg

동물민속을 연구해온 국립민속박물관 천진기 관장님이 들려주는 열두 띠 이야기 

‘동물민속’은 단순히 동물의 특성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와 문화를 전반적으로 두루 다루고 있는 학문입니다. 글쓴이 천진기 관장님은 이 분야 중 가장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하는 열두 띠 동물을 연구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문화 속에 가장 깊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이 바로 열두 띠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자기나 가족의 띠가 무엇인지는 알고 있지만, 띠가 어떻게 생기고, 그 띠가 무엇을 상징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책은 현재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재직 중인 천진기 관장님이 직접 열두 띠 이야기를 아이들에게 들려주고자 합니다. 

알쏭달쏭 열두 띠 동물의 궁금증을 풀어나가다!

내 띠는 양띠, 엄마는 토끼띠이고 아빠는 용띠인데, 올해 운수는 어떻게 될까? 매년 해가 바뀌면 그 해를 상징하는 띠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 해의 띠를 자신의 띠와 비교하며 한 해를 시작하거나 그 해의 소망을 기원합니다. 띠를 상징하는 동물의 여러 가지 특성에 따라 자신의 장점을 더욱 부각시키고, 피해야 할 것들은 조심하기도 합니다. 이 같은 띠는 모두 열두 가지의 동물을 상징하고 있으며, ‘십이지(十二支)’라고 부릅니다.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 누구나 자기의 띠를 갖게 됩니다. 우리 조상들은 그 해에 태어난 아이의 성격이나 운명을 띠 동물과 연관 지어 생각했습니다. 띠가 우리를 지켜주는 수호동물이라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수많은 동물들 중에 어떻게 열두 띠 동물이 생긴 걸까요? 열두 띠 동물의 순서는 어떻게 정해진 걸까요? 열두 띠 동물을 왜 알아야 할까요? 이러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나가며 열두 띠 동물이 상징하는 의미를 이 책을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풍부한 도판과 일러스트로 쉽고 재미있게 이해

시계가 없던 옛날 우리 조상들은 날과 시간을 십이지의 열두 동물과 함께 했습니다. 열두 띠는 우리나라 세시풍속이나 속담, 설화 등에 자주 등장하며, 지금까지도 생활 곳곳에 그 의미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호랑이는 신성한 힘을 지니고 있어 나쁜 귀신을 쫓아냈고, 돼지는 제물을 가져다주었고, 용은 임금을 상징했습니다. 

 

『동물민속학자가 들려주는 열두 띠 이야기』는 네 가지의 특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띠 동물의 성격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장점이나 단점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역사 속 곳곳에 등장하는 띠 동물을 살펴봅니다. 건국신화부터 시작해 고대미술, 생활용품, 문학작품 등을 통해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문화를 다양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고전문학이나 설화로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를 일러스트로 재미를 더하고, 세시풍속을 통해 조상들의 지혜도 엿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풍부한 도판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열두 띠 동물이 소중한 문화유산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 장에는 열두 띠 동물과 관련된 속담, 사자성어 등을 소개하여 교과 학습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열두 띠 동물에 대해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우리 역사와 문화를 소중히 여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작가소개
글 : 천진기

1961년 경북 안동에서 태어났습니다. 안동대학교 민속학과를 졸업하고 영남대학교 대학원 문화인류학과에서 석사를, 중앙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전공했습니다. 현재 국립민속박물관 관장으로 재직 중이며 중앙대학교, 가톨릭대학교, 한국전통문화학교 등에서 민속학, 박물관학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한국동물민속론』『한국 말 민속론』『운명을 읽는 코드 열두 동물』 등이 있습니다. 

그림 : 이우정

1954년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오랫동안 시사 잡지와 어린이 책 그림을 그려 왔습니다. 현재 공기 좋고 풍경이 아름다운 양수리에 살면서 시를 쓰기도 하며, 여러 그림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옛이야기백가지』『삼국지 고사성어』『꿈꾸는 사람들의 위대한 도전』『닐스의 모험』 등이 있습니다.

목차

3_ 차례
머리말 … 5

들어가기 전에 … 6 
쥐띠 … 8

소띠 … 14

호랑이띠 … 20

토끼띠 … 26

용띠 … 32

뱀띠 … 38

말띠 … 44

양띠 … 50

원숭이띠 … 56

닭띠 … 62

개띠 … 68

돼지띠 … 74

부록 … 80

추천 0

리뷰목록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