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서 소 개

 

반구대 암각화 이야기
글쓴이
이상목
그림
이은미
출간일
2011-08-10
가격
12,000원
판형
245mm × 205mm
분량
62 Page
ISBN
978 - 89 - 92826 - 54 - 9
도서소개

『반구대 암각화 이야기』

반구대 암각화에 숨겨진
선사 시대 사람들의 이야기!


반구대암각화_표지(웹).jpg

 

교과서 쏙 한국사 들여다보기 3

반구대 암각화 이야기』는 교과서 쏙 한국사 들여다보기 시리즈의 세 번째 책입니다. 교과서 쏙 한국사 들여다보기는 교과서에 나오는 우리 역사 이야기를 쏙 끄집어내어 아이들의 눈높이로 펼쳐 낸 시리즈입니다.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우리 역사와 그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를 그림과 사진을 통해 담아냅니다. 아이들과 한 줄 한 줄 함께 읽고 함께 생각하며 함께 보고 느낄 수 있는 깊이 있는 이야기 그림책 시리즈입니다.

반구대 암각화를 통해 선사 시대를 탐험하다!

선사 시대에는 문자가 없었습니다. 문자가 없는 선사 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그들의 삶을 기록했을까요? 바로 그림입니다. 반구대 암각화에는 그들의 삶을 기록한 그림들이 한가득 새겨 있습니다. 『반구대 암각화 이야기』는 암각화에 새겨진 그림을 통해 선사 시대 사람들의 모습을 상상해 봅니다. 

 이 책의 저자 이상목 울산암각화박물관 관장님은 딸에게 들려주었던 이야기를 조근조근 풀어내고 있습니다. 아빠가 들려주는 아득히 먼 옛사람들의 삶과 예술에 대한 이야기. 여기에 자세한 사진과 이은미 씨가 그린 일러스트가 더해져 아이들에게 더욱 친절하게 다가갑니다. 『반구대 암각화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은 모험과 신비가 가득한 선사 시대를 탐험하고 오래도록 기억할 것입니다. 

반구대 암각화에는 동물원이 있다!

반구대 암각화에는 사슴, 노루, 고라니, 호랑이, 표범, 늑대, 여우, 너구리, 멧돼지와 같은 육지 동물들과 고래, 거북이, 물개, 물고기, 새와 같은 바다 동물들이 새겨 있습니다. 『반구대 암각화 이야기』에서는 선사 시대 우리 조상들과 함께 살았던 이 동물들을 함께 공부해 볼 수 있습니다.

 반구대 암각화에는 아름다운 뿔을 가진 사슴들이 뛰어 노닙니다. 호랑이와 표범과 같은 고양잇과 동물들은 그들의 위엄을 과시하기에 바쁩니다. 갯과 동물인 늑대, 여우, 너구리들이 그 뒤를 활보합니다. 어미 멧돼지와 새끼 멧돼지의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물과 땅을 오가는 거북이도 반구대 암각화에서 빠질 수 없는 동물이랍니다. 

 특히 고래는 58마리나 그려져 있습니다. 공룡보다도 더 큰 동물인 고래를 새겨 넣는 선사 시대 사람들을 상상해 보세요. 다산과 풍요를 기원하는 그들의 마음을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작가소개
글 : 이상목

경북대학교 고고인류학과와 프랑스 니스대학교 인문대학원을 졸업하고, 프랑스 국립자연사박물관에서 선사고고학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경북문화재연구원과 성림문화재연구원에서 발굴조사를 하였으며 현재 울산암각화박물관 관장으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그림 : 이은미

연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한국영화아카데미에서 애니메이션 연출을 전공했습니다. 단편 애니메이션 「In Your Eyes」 와 장편 애니메이션 「제불찰씨 이야기」를 연출했습니다. 작품으로『상사가 없는 월요일』,『프라하』,『철학의 에스프레소』,『나는 바람처럼 자유롭다』,『반구대 암각화 이야기』,『우리 조상의 유배 이야기』 등의 표지 및 삽화 일러스트가 있습니다. 

목차

머리말…10

암각화가 뭐예요?…12 
산타할아버지의 선물, 반구대 암각화…16 
반구대 암각화에는 무엇이 새겨져 있나요?…20 
고래를 사냥하는 사람들…22 
사냥을 하고 제사를 지냈어요…26
반구대 암각화에 또 어떤 동물이 있나요?…28 
사슴…30
고양잇과 동물…31 
갯과 동물…32 
멧돼지…33 
거북이…34 
반구대 암각화에 어떤 고래가 있나요?…36 
고래에 대해서 좀 더 살펴볼까요?…37 
새끼를 업은 귀신고래…38 
물을 뿜는 고래…40 
점프하는 고래…42 
고래 주위에 모여든 바닷새…44 
반구대 암각화를 새긴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요?…46 
사람들은 언제부터 농사를 짓기 시작했나요?…50 
청동기 시대 사람들은 어떤 암각화를 그렸나요?…54 
다른 나라에도 암각화가 있나요?…58 
암각화를 찾아 세계 여행을 떠나요…59

색인…60

추천 0

리뷰목록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