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서 소 개

 

한봉지 작가가 들려주는 소 방귀의 비밀
글쓴이
한봉지
그림
소복이
출간일
2012-04-17
가격
12,000원
판형
200 × 245mm
분량
52 Page
ISBN
978-89-92826-76-1
도서소개

뿡뿡! 뀌어대는 소 방귀가 지구를 열 받게 한다고요?

『한봉지 작가가 들려주는 소 방귀의 비밀』


소방귀의비밀(표지).jpg

소는 이로운 가축입니다. 농가의 일을 돕기도 하고, 살아서 사람을 돕던 소는 죽어서도 살이며 뼈를 사람들에게 나눠 줍니다. 또한 농가에 큰돈 들어가는 일이 생기면 소를 팔아서 고비를 넘기기도 했습니다. 

 

이런 이로운 가축인 소의 방귀가 왜 문제가 될까요?

 

엄청나게 늘어난 육식 때문입니다. 미국에서 유행이던 햄버거가 점차 세계적인 음식으로 퍼져 나가면서 전 지구적으로 많은 양의 고기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남미와 유럽에 있는 축산업자들이 고기를 많이 만들기 위해 축사를 늘이고, 소를 대량으로 키우면서 사료가 부족하게 되었습니다. 

 

그전에는 넓은 목장에서 풀을 뜯던 소들이 이제 닭처럼 좁은 우리에 갇히게 되고, 풀이 아닌 사료를 주식으로 먹게 된 것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많은 사료들은 어디에서 올까요? 값싼 고기를 얻기 위해서는 사료를 싼 가격에 사와야 하니, 대부분 남미 쪽에서 콩과 옥수수들이 건너옵니다. 즉, 우리가 먹는 수입 소고기들은 대부분 남미에서 생산된 사료를 먹고 자란 것입니다. 

 

그러면 남미는 전 세계에 사료를 공급할 만큼 넓은 땅이 있는 것일까요? 남미는 대체로 고온다습한 열대지역으로 계곡과 고원, 산악지대가 많습니다. 여기서 전 세계의 사료를 생산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찾아 들어간 곳이 바로 아마존입니다. 지구의 허파라고 하는 아마존의 나무를 베어 내고 여기에다가 콩과 옥수수를 재배합니다. 때론 거기에서 목축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사료를 먹은 소가 뀌는 방귀에는 메탄가스가 섞여 나옵니다. 농촌에서 한가롭게 풀을 뜯는 소가 아니라 집단적으로, 고기를 목적으로 사육되는 어마어마한 양의 소들은 자동차 매연보다 더 심한 메탄가스를 방출해서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시킵니다. 

 
우리가 거리에서 사 먹는 햄버거 하나가 만들어지기까지의 이야기를 담은 것이 바로 『소 방귀의 비밀』입니다. 육식을 하지 말자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건강한 인간을 위해, 건강한 지구를 위해, 건강한 미래를 위해 육식을 줄이고 채식을 많이 하자는 것입니다. 

 

육식을 조금만 줄이면 메탄가스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가난한 아프리카 사람들에게 식량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도 열립니다.

 

『소 방귀의 비밀』에 등장하는 소 방귀는 소의 잘못이 아니라 우리 인간의 무서운 식습관으로 인해 터져 나오는 재앙입니다. 『소 방귀의 비밀』은 우리들이 실생활의 작은 부분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지구 온난화 실천 보고서’이며, 새로운 먹거리를 고민해 볼 수 있는 ‘새로운 식단 꾸미기 보고서’입니다. 
작가소개
글 : 한봉지

서울예술대학에서 문예창작을 공부했습니다. <실천문학> 단편소설 부문 신인상을 받았습니다. 작품으로는 『형, 소풍가자』 『날아라 혹아이』 『뱀장어 학교』 『오바마 대통령의 꿈』 『독도박물관 이야기』 『게임 중독자 최일구』 『소 방귀의 비밀』 『고길호 유튜브에 싫어요를 누른 녀석이 누구냐?』 등이 있습니다.

그림 : 소복이

대학교에서 역사를 공부했습니다. 지금은 만화가와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자유롭고 독특한 구도와 톡톡 튀는 발랄한 상상력이 돋보이는 작가의 그림은 여러 작품과 매체를 통해 발표되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호기심이 많고 생각하는 것을 좋아해, 궁금한 것이 있으면 길거리를 걸으며 깊이 생각에 빠집니다. 어린이 잡지 《고래가 그랬어》에 ‘우리집은 너무 커’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우주의 정신과 삶의 의미』, 『시간이 좀 걸리는 두 번째 비법』이 있고, 그린 책으로  『내가 만일 대통령이라면』, 『딱한번인.생』, 『아빠, 게임할 땐 왜 시간이 빨리 가?』, 『사랑을 만드는 온도 37.2˚』, 『김황용 박사가 들려주는 벌레의 비밀』, 『한봉지 작가가 들려주는 소 방귀의 비밀』, 『자연의 색이 품은 비밀』, 『불량 아빠 만세』 등이 있습니다.

목차

차례
지구는 어떻게 온도를 조절할까요?…8
지구가 점점 뜨거워지고 있어요…10
왜 하필 소 방귀인가요?…14
소 방귀에 숨겨진 비밀은 무엇일까요?…18
목장에서는 대체 어떤 일이 일어났던 걸까요?…20
햄버거와 소 방귀…24
소는 사람보다 곡물을 많이 먹어요…28
1헥타르의 땅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32
소를 키우는 데에는 물이 많이 필요해요…34
일주일에 하루 이상 고기 안 먹기…36
채식을 생활화하기…40

추천 0

리뷰목록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