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서 소 개

 

우리개응급처치119(표지).jpg
우리 개 응급 처치 119
글쓴이
김현욱, 윤홍준, 이혜원, 유화욱
출간일
2019-07-26
가격
14,000원
판형
185mmX240m
분량
248 Page
ISBN
979-11-87643-15-9
도서소개

2020 세종도서 문학나눔 선정

『우리 개 응급 처치 119』

동물 치료 전문가 4인의
수의사가 말하는 반려견 홈케어!
반려견 응급 처치에 대한 185가지 질문과 해답!


우리개응급처치119(표지).jpg


동물보호시민단체, 동물복지행동연구소, 수의사회 의료봉사대, 이차진료 동물병원
동물 치료 전문가 4인이 모여 쓴 반려견 응급처치

“00야, 조금만 참아!”
눈물을 쏟으며 병원을 향해 무작정 달린 적이 있나요? 반려견을 키우는 보호자라면 한 번쯤 경험했을 일, 더 이상 당황하고 두려워하지 않도록 4인의 수의사가 185가지 응급 처치 방법을 책에 담았습니다.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 동물병원의 유화욱 원장, 동물 행동 분야 박사 이혜원 원장, 서울시수의사회 의료봉사대 대장 윤홍준 원장, 해마루 이차진료 동물병원의 김현욱 원장! 동물 치료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현장에서 경험한 노하우를 집대성하였습니다.

우리는 반려견과 대화를 나눌 수는 없지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보내는 몸의 신호에 관심을 갖고 그 신호가 의미하는 바를 빠르게 감지할 수 있다면, 반려견의 병세가 악화되는 것을 얼마든지 막을 수 있습니다. 『우리 개 응급 처치 119』는 반려견을 키우는 보호자들이 위급한 순간에 빠르게 대처하여, 사랑하는 반려견과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보호자들의 모든 궁금증과 불안을 해결해 주는
반려견에 대한 185가지 질문과 해답!

『우리 개 응급 처치 119』는 반려견을 키우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부터 반려견의 삶이 저무는 노령견의 시기까지, 각 시기별로 일어날 수 있는 질병과 증상을 185가지의 질문과 해답으로 엮었습니다. 말을 하지 못하는 반려견이 어디가 아픈 건지, 갑작스러운 반려견 몸의 변화는 왜 일어나는지, 위급한 순간에 응급 처치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반려인들이 알고 싶은 수많은 궁금증을 총 13개의 분야로 나눴습니다. 각 증상별 반려견의 실제 사진과 차트 등을 첨부하여 궁금증을 쉽고 자세하게 해결하도록 했으며, 각 상황에 맞게 대처·숙지해야 할 Tip을 더하여 위급한 순간을 도울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우리개응급처치119(미리보기).jpg


또한 실생활에서 보호자가 판단하기 힘든 다양한 사례들을 추가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평소 잘 뛰어오르던 반려견이 갑자기 그렇지 못하면 반려견의 다리 탈골을 의심할 수 있지만, 암컷의 경우 자궁축농증일 가능성 또한 있음을 제시해 줍니다. 이렇듯 어떤 증세에 대한 다양한 사례들을 제시하여 적절한 응급 처치 후에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도록 이끌고 있습니다. 이 책은 특히 질병이 많아지는 노령견의 특성과 필요한 처치를 중점으로 다뤄 반려견과 보호자가 오래 함께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될 것이며, 우리 반려견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_추천사
바야흐로 ‘반려견 천만 시대’입니다. 우리나라 사람 다섯 명 중 한 명꼴로 개를 키우고 있다는 말입니다. 우리 집에만 해도 일곱 마리가 있으니 더 이상 말할 게 없겠습니다.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으며, 책을 쓰신 네 분의 수의사 선생님들께 묻습니다. 왜 좀 더 일찍 이 책을 쓰지 않으셨나요? 그만큼 이 책은 반려인인 제게 큰 의미가 되었습니다.
반려견을 키우는 분이라면 대부분 공감하시겠지만 내가 키우는 반려견이 아픈데 어디가 아픈지 모를 때, 그것만큼 답답할 때가 없습니다. 사람처럼 어디가 아프다고 또박또박 말해주면 당장이라도 어떻게 해줄 텐데, 알 수 없으니 무작정 안고 병원으로 뛰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 쓴 기억에 이 책이 도움이 될 거라는 확신이 듭니다.
우리는 우리가 기르는 개를 ‘애완견’이라 부르지 않고 ‘반려견’이라 부릅니다. 그들이 우리의 반려라는 뜻만이 아닙니다. 우리도 그들의 반려라는 얘기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서로에게 반려가 되어 줄 것을 약속한 것입니다. 그 약속이 꼭 지켜질 수 있도록, 반려견과 우리가 서로를 더 세심하게 살필 수 있도록, 이 책이 좋은 ‘반려책’이 될 겁니다

_최재천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교수)

작가소개
글 : 김현욱

서울대학교 수의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 수의대학원에서 수의내과학 석사, 박사를 받았다. 한국동물병원협회 학술위원장, WSAVA 2011 Congress 조직위원회 학술 부위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해마루 이차진료 동물병원 원장, 한국수의임상포럼 회장, 성남시수의사회 회장, 경기도수의사회 대외협력위원장을 맡고 있다.

글 : 윤홍준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을 졸업하고 Specialized Course of Surgical Technology를 수료하였다. 한국동물병원협회 이사, 한국임상수의학회 이사를 역임하였다. 현재 서울시수의사회 이사 겸 의료봉사대 대장, 한국동물병원협회 대외협력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케이블 방송 <펫 닥터스>, <마이펫 상담소>, <마이펫연구소>, <펫과사전> 등에 출연 중이다. 종로구에서 간호사 3명, 강아지 1마리, 고양이 6마리와 함께 월드펫 동물병원을 운영하고 있는 원장이다.

글 : 이혜원

독일 뮌헨 수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 수의대 동물복지연구소에서 동물 복지 및 동물 행동 분야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유럽동물자연보호협회 소속의 동물보호소에서 임상수의사로 지냈으며,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의 정책국장 및 행동 치료 수의사와 건국대학교 3R동물복지연구소의 부소장을 역임했다. 현재 잘키움 동물복지행동연구소 대표이며, 바우라움 동물병원 원장으로 진료를 담당하고 있다.

글 : 유화욱

강원대학교 수의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 수의대학원을 수료하였다. 앤젤 동물의료센터(Angell Memorial Animal Hospital), 뉴욕 동물의료센터(AMC in NY)에서 연수하였다. 홍은동물병원 원장, 대치동 주주동물병원 부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 동물병원 원장을 맡고 있다.

목차

Check List
반려견과 가족이 되기 전 꼭 알아야 할 것들
① 어디서 데려올 계획인가요? ② 어떤 종류를 키울 건가요? ③ 분양 전 건강 상태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④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요? ⑤ 반려견을 위해 무엇을 사야 하나요?

1장 예방 의학
1-1. 예방 접종
① 예방 접종에 대해 알고 싶어요 ② 항체가 검사는 꼭 해야 하나요? ③ 기본 예방 접종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④ 감기에 걸렸는데 예방 접종을 해도 되나요? ⑤ 제날짜에 예방 접종을 못했는데 어떡하죠? ⑥ 예방 접종을 하고 난 후에 갑자기 눈이 부었어요 ⑦ 여름에는 예방 접종을 안 하는 게 좋다면서요?
1-2. 기생충
① 강아지에게 기생충이? ② 기생충은 어떤 경로로 감염되는 건가요? ③ 진드기가 무서워요 ④ 심장 사상충이란 무엇인가요? ⑤ 모기가 없는 도시 가정집에서는 안전한가요? ⑥ 심장 사상충에 감염되었을 때 증상은 어떤가요? ⑦ 심장 사상충 예방약은 꼭 먹여야 하나요? ⑧ 혈액 검사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1-3. 비만
① 체중이 많이 나가면 비만인가요? ② 사료를 너무 많이 먹어요 ③ 비만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④ 비만하면 걸리기 쉬운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⑤ 비만하면 목소리도 달라지나요? ⑥ 어떤 사료가 좋나요?

2장 소화기
2-1. 대변
① 대변으로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다고요? ② 노란색, 붉은색, 회색 대변을 쌌어요 ③ 어떤 때 병원에 데려가야 하나요? ④ 혈변이 나와요 ⑤ 고기를 먹은 후 구토와 설사를 하더니 몸에 힘이 없어요 ⑥ 사료를 바꾼 후 대변이 진해지고 양이 줄었어요 ⑦ 대변 냄새가 많이 나는데 사료를 바꾸는 게 도움이 되나요? ⑧ 대변이 반려견 몸에 자꾸 묻어요 ⑨ 변비에 걸렸어요 ⑩ 대변을 시원하게 못 누고 찔끔찔끔 싸요 ⑪ 대변에 머리카락이 묻어 나와요 ⑫ 배에서 소리가 계속 들려요 ⑬ 감자나 고구마가 덩어리로 나와요 ⑭ 대변에 점액성 있는 물질이 보여요
2-2. 설사
① 설사란 무엇인가요? ② 설사할 때 동반되는 증상은 무엇인가요? ③ 설사가 심할 때 수분을 보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④ 설사하면 굶겨야 하나요? ⑤ 설사를 유발하는 음식은 어떤 게 있나요?
2-3. 구토
① 노란 물을 토해요 ② 토사물에 털이 섞여 있어요 ③ 구토할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은 무엇인가요?
2-4. 장염
① 장염은 어떤 병인가요? ② 장염에 걸려서 구토하고 열이 나요 ③ 파보 장염이 뭐예요? ④ 식중독이란 어떤 병인가요?

3장 호흡기
① 콧물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② 개도 축농증에 걸리나요? ③ 코가 건조해요 ④ 숨 쉴 때마다 숨소리가 거칠어요 ⑤ 누워 있어도 숨소리가 거칠어요 ⑥ 구토인가요? 기침인가요? ⑦ 기침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⑧ 기침이 심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⑨ 천식은 어떤 병인가요? ⑩ 천식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4장 안과
① 눈곱은 모두 더러운가요? ② 눈곱으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③ 눈에 눈곱이 많이 껴요 ④ 눈물을 흘려요 ⑤ 눈을 자주 깜박거려요 ⑥ 눈동자가 푸른색으로 변해요 ⑦ 결막염이란 무엇인가요? ⑧ 눈 밑이 부어요 ⑨ 눈이 빨개졌어요 ⑩ 눈 안쪽에 붉은색의 둥근 것이 튀어나왔어요 ⑪ 눈동자 일부분이 희게 보여요 ⑫ 눈동자가 희게 보였던 부분이 투명해지면서 튀어나왔어요 ⑬ 눈이 갑자기 튀어나왔어요 ⑭ 벽에 자주 부딪혀요 ⑮ 어두운 곳에서 눈이 푸른색으로 빛나요

5장 생식기
① 하루에 소변을 몇 번 보아야 하나요? ② 소변이 노랗게 나와요 ③ 소변을 너무 자주 봐요 ④ 소변에 피가 섞여 나와요 ⑤ 요결석이 뭐예요? ⑥ 방광염의 증상은 어떤가요? ⑦ 요독증이란 무엇인가요? ⑧ 중성화 수술은 반드시 해야 하나요? ⑨ 중성화 수술은 언제 해야 하나요? ⑩ 중성화 수술 후 어떻게 보살펴야 하나요? ⑪ 유선 종양이 뭐예요? ⑫ 난소 종양이 뭐예요? ⑬ 개도 젖에 염증이 생기나요? ⑭ 자궁축농증이 뭐예요?

6장 임신과 출산
① 개의 생식 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② 교배는 언제 해야 하나요? ③ 반려견이 임신했어요 ④ 출산이 가까워졌어요 ⑤ 난산이 걱정돼요 ⑥ 강아지를 어떻게 돌보죠?

7장 피부
① 항문낭 질환이 뭐예요? ② 항문을 핥아요 ③ 털이 빠져요 ④ 알레르기란 무엇인가요? ⑤ 피부에 병변이 생기고 그 부위를 계속 긁어요 ⑥ 피딱지가 생겼어요 ⑦ 비듬이 생겨요 ⑧ 피부 색깔이 짙어져요 ⑨ 발바닥이 찢어졌어요 ⑩ 발바닥이 갈라지고 건조해요 ⑪ 발바닥에서 냄새가 나요 ⑫ 혹이 생겼어요

8장 치과
① 이빨은 어떤 과정을 통해 발달하나요? ② 한 살이 넘었는데 유치가 빠지지 않아요 ③ 영구치가 다 나오지 않았어요 ④ 이빨 모양이 이상해요 ⑤ 건강한 잇몸은 어떤 상태인가요? ⑥ 개 껌을 먹다가 조각이 잇몸에 박혔어요 ⑦ 이빨이 아플 때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⑧ 입에 흔히 생기는 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⑨ 입에서 왜 냄새가 날까요? ⑩ 마취하지 않고 스케일링을 할 수 있나요? ⑪ 강아지가 젖을 먹을 때 이상한 소리를 내고 잘 못 먹어요

9장 이비인후과
① 건강한 귀 상태와 이상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인가요? ② 외이염이 뭐예요? ③ 중이염이 뭐예요? ④ 중이염 수술, 위험하지 않은가요? ⑤ 귀지를 자주 파주어야 하나요? ⑥ 소리에 반응이 없어요 ⑦ 귀에서 피가 나요 ⑧ 귀 진드기 예방약을 발라야 하나요? ⑨ 개의 고막도 터질 수 있나요? ⑩ 건강에 이상이 있을 때 코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인가요? ⑪ 밤에 코 고는 소리가 너무 시끄러워요

10장 정형외과
① 다리가 부러졌어요 ② 갑자기 침대 위로 뛰어오르지 못해요 ③ 한쪽 다리를 절어요 ④ 슬개골 탈구 수술은 어떻게 하나요? ⑤ 다리를 만지면 고통스러워해요 ⑥ 노령견이 갑자기 계단을 못 올라요 ⑦ 허리 디스크는 어떻게 예방하나요?

11장 응급 의학
① 숨을 쉬지 않아요 ② 과다 출혈이 일어났어요 ③ 일사병으로 쓰러졌어요 ④ 열사병은 무엇인가요? ⑤ 화상을 입었어요 ⑥ 개방 골절로 너무 아파해요 ⑦ 이물질을 먹었어요 ⑧ 개가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⑨ 감전 사고가 일어났어요 ⑩ 벌레에 물렸어요 ⑪ 저체온증에 걸렸어요 ⑫ 코피가 나요 ⑬ 눈에 상처가 났어요 ⑭ 기도가 막혔어요 ⑮ 간질이 발생했어요

12장 행동 의학
① 강아지를 잘 재우고 싶어요 ② 분리 불안이 뭐예요? ③ 아무 데서나 대소변을 봐요 ④ 사람이 만지면 소변을 지려요 ⑤ 대변을 먹어요 ⑥ 집 안에서 마킹해요 ⑦ 꼬리로 기분을 알 수 있나요? ⑧ 성대 수술을 해도 괜찮은가요? ⑨ 낯선 사람만 보면 짖어요 ⑩ 자꾸 어딘가에 숨어요 ⑪ 휴지를 먹어요 ⑫ 남자를 무서워해요 ⑬ 몸을 웅크리고 자요 ⑭ 개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어떤 행동을 하나요? ⑮ 산책할 때 리드 줄을 자꾸 당겨요 ⑯ 산책할 때 고양이나 비둘기를 잡으려고 해요 ⑰ 중성화 수술을 했는데도 다른 개 등 위에 올라타요

13장 노령견
① 노령견 건강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② 온종일 잠만 자요 ③ 운동을 싫어해요 ④ 심부전이 뭐예요? ⑤ 노령견도 중성화 수술을 할 수 있나요? ⑥ 노령견 호흡 곤란이 뭐예요? ⑦ 밥을 안 먹어요 ⑧ 먹지도 않았는데 배가 빵빵해요 ⑨ 갑자기 살이 빠졌어요 ⑩ 퇴행성 관절염에 걸렸어요 ⑪ 개도 치매에 걸리나요? ⑫ 배에 복수가 차요 ⑬ 이빨 관리는 어떻게 해 주나요? ⑭ 당뇨병에 걸렸어요 ⑮ 안락사 vs 호스피스 치료?

추천 0

리뷰목록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