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서 소 개

 

(15권)개미에게배우는끈기(표지).jpg
개미에게 배우는 끈기 -개미와 자연재해 편-
글쓴이
최재천
그림
박상현
출간일
2019-02-22
가격
11,000원
판형
232mmX247mm
분량
32 Page
ISBN
979-11-87643-68-5
도서소개

<개미에게 배우는 끈기>

최재천 교수가 들려주는
어린이를 위한 개미의 세계!
-개미와 자연재해 편-


(15권)개미에게배우는끈기(표지).jpg

개미에게 배우는 끈기!
우리 주변에는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많은 위험 중에는 사람의 힘으로 어쩌지 못하는 자연재해도 있습니다. 이런 자연재해가 닥치면 사람들은 서로 힘을 합해서 극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미들도 다르지 않습니다. 아마존 열대우림에 홍수가 나면 불개미들은 둥지가 물에 잠기지 않도록 마른풀을 쌓아 올려 둥지를 높게 만듭니다. 하지만 비가 쉽게 그치지 않고 빗물이 둥지를 집어삼키려고 하면 불개미의 일개미들이 제일 먼저 알, 애벌레, 번데기들을 입에 물고 집 밖으로 나릅니다.
그리고 일개미들은 알, 애벌레, 번데기들을 둘러싸고 단단히 뭉칩니다. 여왕개미가 가장 안전한 안쪽에 들어가고 일개미들이 여왕개미의 몸에 물이 닿지 않도록 여왕개미를 둘러쌉니다. 일개미들은 턱으로 다른 개미의 다리를 물고, 다리의 가시로 서로를 붙잡습니다. 불개미 뗏목이 둥둥 떠내려가는 동안 아래에 깔린 일개미들은 물속에 완전히 잠겨 버립니다. 하지만 일개미 여럿이 모여 있으면 털 사이로 고인 공기 방울로 숨을 쉬며 긴 항해를 나섭니다.
이렇게 개미들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연재해를 이겨내는 법을 알고 있습니다. 누가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각자 맡은 역할들이 있고, 역할에 따른 책임이 있으며, 끈기 있게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무사히 끝내야 공동체가 안녕하다는 것 또한 잘 알고 있습니다.     


(15권)개미에게배우는끈기(미리보기).jpg


자연과학계의 거장인
최재천 교수가 들려주는 어린이를 위한 개미의 세계!

최재천 교수는 현재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석좌교수로 재직 중이며, 국립생태원 초대 원장을 역임하였습니다. 저자가 미국 하버드대학 재학 중에 맺게 된 개미와의 인연으로 국내에 개미의 다양한 생태와 개미를 통한 사람의 이야기를 전하는 데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알면 사랑한다”는 저자의 좌우명은 현대사회에 사는 우리들에게 생명의 가치를 일깨우고, 큰 울림을 주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작은 개미를 통해 웅장한 자연의 섭리와 소중한 생명의 가치를 일깨우고, 개미 사회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갖춰야 할 인성과 자질을 배울 수 있습니다.

시리즈 소개
<최재천 교수의 어린이 개미 이야기>_전 15권
★ 전 세계 1만여 종에 달하는 개미의 세계!!!
★ 개미의 생태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세밀화!!!
★ 개미에게 배우는 어린이 인성 15가지!!!
★ 자연의 섭리와 생명의 경이로움!!!
★ 자연과학에 흥미를 더하다!!!

『최재천 교수의 어린이 개미 이야기』전 15권은 일명 개미 박사로 널리 알려진 최재천 교수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개미의 세계를 집필한 첫 어린이 시리즈입니다.
『최재천 교수의 어린이 개미 이야기』전 15권은 전 세계 1만여 종에 달하는 개미 중, 어린이들에게 놀라운 재미와 흥미로움을 가져다 줄 다양한 개미들을 선별하여 개미의 생태와 습성, 잘 알려지지 않은 능력 등을 저자의 탁월한 글 솜씨로 풀어냈습니다. 또한 국내 최고의 세밀화 일러스트인 박상현 그림 작가의 세밀화가 더해져 책을 읽는 어린이 독자들에게 개미의 땅속 집, 열대우림에 함께 있는 듯한 실감을 느끼게 해 줄 것입니다.

작가소개
글 : 최재천

이화여자대학교 에코과학부 석좌교수이며 국립생태원 초대 원장을 역임했습니다. 서울대학교에서 동물학 학사, 하버드대학교에서 생물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연구하는 생태학자이자 인문학자입니다. 저서로는 『생명이 있는 것은 다 아름답다』, 『거품예찬』, 『다윈 지능』, 『개미제국의 발견』, 『기원 the Origin』(공저), 『대담』(공저) 등이 있으며 『이것이 생물학이다』, 『통섭』 등 다수의 책을 번역했습니다.

그림 : 박상현

살아 숨 쉬는 자연과 동물을 그리는 생태세밀화 작가입니다. 그린 세밀화 책으로는 『e북 바다표범은 누구일까요?』 『최재천 교수의 어린이 개미 이야기 15권 세트』 『e북 동물백과사전』 『e북 식물백과사전』 『e북 창의융합동화』 『보자! 식물도감』 『알자! 식물의 성장』 『핀덴 자연 놀이』 『호기심 자연관찰-고래』 『자연의 신비 시리즈』 『리틀 자연관찰-당근』 『아기 슴새와 독도 이야기』 등이 있고, 그림책으로는 『엄마 뭐해?』 『얼마나 맛있는데!』 『괜찮아! 괜찮아!』 『수탉이』 『토리야』 등이 있습니다.

목차

『최재천 교수의 어린이 개미 이야기』전 15권은 잎꾼개미의 버섯 농사를 통해 협동을, 개미의 혼인비행을 통해 생명의 탄생을, 개미의 직업을 통해 부지런함을, 군대개미의 행군을 통해 단체생활을, 개미의 목축업을 통해 지혜를, 개미의 천적을 통해 생존을, 개미의 집짓기를 통해 창의성을, 개미의 언어를 통해 의사소통을, 개미의 사냥을 통해 참을성을, 개미의 희생을 통해 책임감을, 개미의 전쟁을 통해 판단력을, 개미의 귀갓길을 통해 사고력을, 환경 변화를 통해 개미의 적응력을, 개미와 식물을 통해 나눔을, 자연재해를 통해 개미의 끈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추천 0

리뷰목록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