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서 소 개

 

웹용_한권으로보는환경교과서(표지).jpg
한 권으로 보는 초등학교 환경 교과서
글쓴이
서은정
그림
전경혜
출간일
2017-11-30
가격
13,000원
판형
187mm × 240mm
분량
208 Page
ISBN
979-11-87643-48-7
도서소개

초등학교 현직 교사가 직접 쓴
교육과정과 연계한 환경 이야기

웹용_한권으로보는환경교과서(표지).jpg

어린이들을 위한, 미래의 지구를 지키는 환경 지식!
사람들의 이기심으로 지구는 점차 병들고 있습니다. 지구가 병들면 지구에 사는 모든 생명들도 건강하게 살 수가 없습니다. 지구를 건강하게 지킬 수는 없을까요?
『한 권으로 보는 초등학교 환경 교과서』는 어린이들에게 환경 지킴이가 되는 방법을 알려 줍니다. 우리가 왜 지구를 지켜야 하는지, 지구가 왜 병들고 있는지를 쉽고 재밌게 알려 주고, 동물을 보호하고 생명의 가치를 아는 어린이, 생활 속 습관으로 환경 보호를 실천하는 어린이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과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또한 환경과 관련된 역사적 사건과 전 세계의 주요 인물들을 통해 환경에 더욱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현직 환경 교사가 집필한『한 권으로 보는 초등학교 환경 교과서』를 통해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익히고, 미래를 위한 환경 지식을 배워 보세요. 지구와 환경을 지키는 것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하는 환경 지킴이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한권으로보는초등학교환경교과서(미리보기).jpg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주인공이 되자!

『한 권으로 보는 초등학교 환경 교과서』는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장의 주제는 ‘지구의 변화와 실태’, ‘나무와 숲의 중요성’, ‘동물 보호와 생명의 가치’, ‘지구를 오염 시키는 여러 물질’, ‘지구를 살리는 재활용의 세계’, ‘깨끗한 물의 소중함’, ‘건강한 생활을 위한 일상의 습관’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각 주제에 따른 지식을 초등학교 교육 과정에 따라 쉽고 재밌게 전달하며, 다양한 실험과 활동을 첨가하여 직접 생각하고 깨우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어린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삶입니다. 건강한 삶을 누리기 위해 우리의 지구를 지키고,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자 의무입니다. 『한 권으로 보는 초등학교 환경 교과서』는 어린이들이 환경 문제의 중요성을 깨닫고 환경 문제를 해결하여 우리 지구의 진정한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이끌어 줄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추천사


“한 아이가 자라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마을 안에는 다양한 사람뿐 아니라 나무, 숲, 동물, 식물이 함께 어우러져 있습니다. 이 마을 안에서 아이들은 어떤 생각을 하며 살아갈까요? 이 책은 우리 아이들에게 지구에 대해 알아야 할 꼭 필요한 지식을 알려 줍니다. 아름다운 지구, 오염된 지구, 건강한 지구에 대한 필요한 지식을 재미있게 풀어 주고, 아이들이 직접 해 볼 수 있는 활동이 있어서 환경 실험과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활 속에서 알아야 할 지혜가 알차게 들어있으며, 환경과 관련된 전 세계의 인물들도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지구라는 마을에서 건강한 생각을 가지고 살기 바란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기 바랍니다. 자연과 어떤 관계를 맺으며 살아야 하는지, 이 세상을 어떤 눈으로 바라보아야 하는지 가르쳐 준다면, 우리 아이들은 환경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사람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_서울대학교 환경교육협동과정 류재명 교수

추천사


우리가 살고 있는 하나뿐인 지구는 사람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가 함께 살아가는 공동의 집입니다. 그러나 현재 지구에는 생태계 파괴, 자원 고갈, 기후변화 등으로 인한 환경문제가 발생하여 우리의 삶은 물론이요, 지구의 생명까지 위협받고 있습니다.


도대체 지구에 무슨 일이 벌어졌을까요?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일까요? 우리에게는 공동의 집인 지구의 환경을 지켜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바로 우리의 희망, 지구의 주인공입니다. 이 책은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 나와 우리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이 지구가 처해 있는 환경 문제를 알고 해결하는 주인공이 되기를 바랍니다.


_전국 환경교사대표 신경준 교사


작가소개
글 : 서은정

초월고등학교 환경교사.
대학에서 환경교육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사람이 사람답게, 자연이 자연으로서 빛을 낼 때, 세상이 아름다워진다고 생각한다. 식용 곤충을 알아가는 재미에 푹 빠져있다.

그림 : 전경혜
대학에서 만화애니메이션과 시각디자인을 전공하였습니다. 클레이 모델러로 일하면서 언제부턴가 그림책의 매력에 퐁당 빠졌습니다. 어린 시절 두근두근 만화영화를 기다리던 설렘으로 첫 그림책 『표지판 아이』를 지었습니다. 그 밖의 그린 책으로는 『이럴 땐 어떻게 말하지?』『왜 거짓말하면 안 되나요?』『전교생이 열 명』이 있습니다.
목차
머리말…4

1장 우리 지구

우리가 지구를 만들 수 있을까요?…14 공기가 예전 같지 않다고요?…18 지구가 뜨거워지고 있어요…21 기후가 변하고 있어요…23 오존층에 구멍이 숭숭 뚫렸어요…27 땅이 사막으로 변해 가요…29 잠깐! 테스트_나는 환경을 잘 지킬까요? 만나 보기_왕가리 마타이 환경 놀이_환경 기자가 되어 보세요

2장 나무는 우리의 생명
나무가 만드는 아름다움…40 지구의 폐가 사라지고 있어요…43 아마존을 보호해요…48 우리 삶 속의 나무…52 잠깐! 테스트_나는 숲을 아끼고 있을까요? 만나 보기_줄리아 버터플라이 힐 환경 놀이_환경 시인 되어 보기!

3장 위험에 처한 동물들
동물은 소중한 생명이에요…66 먹이사슬과 동물…68 식물과 동물은 왜 지구에서 사라질까요?…70 레드 리스트가 뭐지요?…74 동물에게 좋은 친구가 되어요…77 잠깐! 테스트_무슨 새일까요? 만나 보기_에이미 앨던
환경 놀이_저어새 그리기

4장 오염으로 가득한 세상
인공 빛은 끄고 별빛은 켜고…90 지하철을 탈 때는 마스크를 해요…93
시끌시끌 소음…94 눈에 보이지 않는 전자파…96 전염병은 왜 생길까요?…98 만나 보기_레이철 루이즈 카슨 잠깐! 테스트_숨은 그림 찾기 환경 놀이_개구리와 사자 요가

5장 예술가에게 쓰레기란 없지요
우리는 낭비왕인가요?…114 흙 속에서 분해되는 쓰레기…117 쓰레기는 죽지 않아요…119 지구를 똥천지에서 구해 준 딱정벌레…123 재활용을 해 볼까요?…125 아나바다고 운동을 아나요?…128 위험한 쓰레기, 방사능!…130 잠깐! 테스트_쓰레기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나요? 만나 보기_이본 취나드 환경 놀이_야생동물의 발자국 / 야생동물의 똥

6장 위기에 빠진 물을 구하자!
아름다운 바닷속 세상…146 소중한 갯벌…148 보이지 않는 물…153 깨끗한 물을 마시고 싶어요…157 빗물이 필요해요…159 바다를 구해 주세요…165 잠깐! 테스트_바다를 구하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나요? 만나 보기_제주 해녀 환경 놀이_틀린 그림 찾기

7장 건강한 생활
자연을 먹어요…178 지역 먹거리로 환경을 지켜요…180 지구를 살리는 곤충…183 지엠오(GMO)를 식탁에서 빼요…188 공기를 깨끗하게 하는 식물을 키워요…191 우리 집을 친환경 집으로 만들어요…193 잠깐! 테스트_지구를 위해 별 모으기 만나 보기_반 시게루 환경 놀이_종이접기

정답…206
추천 0

리뷰목록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