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서 소 개

 

꽃놀이표지.jpg
꽃·나무놀이 인성교육의 실제
글쓴이
정연순
출간일
2017-02-28
가격
11,000원
판형
150mm × 210mm
분량
100 Page
ISBN
979-11-87643-14-2
도서소개

『꽃·나무놀이 인성교육의 실제』

생각을 깊고 밝게 변화시키는
어린이 꽃·나무놀이


꽃놀이표지.jpg





꽃예술을 연구해온 전문가가 어린이 교육 현장에 던지는 길잡이!
저자는 『꽃·나무놀이인성교육』에서 학교나 정부 기관 단체를 중심으로 인성교육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소개하였다. 이 책은 『꽃·나무놀이인성교육』에서 보여준 개괄적인 목표를 구체적인 실시 방안과 길라잡이를 제시하고, 10세 이하의 어린이들에게 보다 집중적으로 꽃놀이 예술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탄생하였다.
(사)한국꽃예술학회는 2013년 ‘어린이 꽃․나무 인성교육’ 프로젝트를 계기로 꽃과 나무로 놀이를 하면서 인성교육을 이루어나가는 연구를 해왔다. 『꽃·나무놀이 인성교육의 실제』는 오랫동안 꽃예술을 연구해온 전문가가 어린이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는 구체적인 학습방침이자 길잡이이다.


꽃으로 놀이하며 길러지는 어린이의 바른 품성!
이 책은 『꽃·나무놀이 인성교육』의 후속으로 교사나 엄마들이 어린이에게 인성교육 내용에 의한 꽃·나무놀이 수업을 할 때 도움을 주기 위한 부교재다.
꽃·나무놀이는 꽃을 예쁘게 꽂는 기능교육이 아니다. 살아 있는 꽃의 표정과 이미지에서 사람의 감정을 유추하여 인성과 연계시켜서 하는 인성교육이다.
PART 1 「꽃과 인성교육」에서는 교사가 우선적으로 꽃과 사람에 대하여 우선 이해해야 아이들에게 인성교육을 할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꽃이 가지고 있는 속성들을 제시하고, 그것들을 이해하고 꽃을 바라보는 과정에서 사회를 이해하고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감, 마음의 여유, 사회성, 공중도덕, 예술성, 개성존중 등 인성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PART 2 「인성교육의 주제」에서는 인성교육의 활동목표가 되는 어린이를 어떤 교육내용으로 가르치려고 하는지에 대한 세부적인 문제로 대주제와 소주제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활동 목표에 따른 대주제, 소주제가 꽃놀이와 관련하여 어떤 의미와 개념을 지니고 있는지, 교사가 꽃·나무놀이 학습을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지도하고 전개할 것인가 등을 구체적으로 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예의 바른 어린이’, ‘자주적인 어린이’, ‘감사할 줄 아는 어린이’,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어린이’, ‘자연과 소통하는 창의적인 어린이’에 따른 학습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다.
PART 3 「인성교육 내용에 의한 꽃·나무놀이 학습의 실제」는 이 교재의 핵심이 되는 내용으로 인성교육의 내용과 실제를 교사에게 먼저 이해하게 한 다음 어린이 눈높이에서 꽃·놀이 인성교육을 하게 하는 단원이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계획을 미리 세우고 체계적으로 매뉴얼에 따라서 실천하는 것이다. 이것이 잘 이루어졌을 때 꽃·나무놀이 인성교육이 비로소 우리 국민의 의식구조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PART 4 「인성교육 내용에 의한 꽃·나무놀이 학습 매뉴얼 요약본」에는 아이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직접적인 수업방법과 내용이 제시되어 있다. 저자는 인성교육의 내용과 꽃·나무 놀이는 서로 연계되어 학습이 진행되어야 함을 강조하며, 꽃놀이는 단순한 놀이가 아니며, 인성교육을 하기 위한 꽃놀이이기 때문에 인성의 활동목표와 대주제, 소주제와 연계되어야 한다는 것을 전하고 있다.
작가소개
글 : 정연순
이화여대 법학과 졸업. 상명대 대학원 미술학 석사. (사)한국꽃꽂이협회 감사·총무이사·수석부이사장 역임. 이화여대 평생교육원 꽃예술 최고지도자 전문교육과정 개설 및 주임교수 역임. (사)한국꽃예술학회 창설 및 초대이사장 역임·현)명예이사장. 이화여대 평생교육원·상명대·수원대 미술대학원 꽃예술론 강의. 한국여성개발원 위탁 ‘여성 일자리창출을 위한 꽃·나무놀이 인성교육’ 책임연구. 한국방송통신대 프라임칼리지 꽃·나무놀이 인성교육사 취득준비과정 개설 및 주임교수. 『꽃예술사전』, 『꽃예술 이론과 실제』, 『꽃 사람이 되어』, 『꽃꽂이 입문서』, 『꽃꽂이 첫걸음』 집필.
목차
머리말 4

PART 1 꽃과 인성교육
01 인성교육의 필요성 13
02 어린이 인성교육에서 교사가 유의할 점 17
03 꽃의 특성과 꽃놀이 21
04 인성교육에 있어서의 의인화 24

PART 2 인성교육과 꽃·나무놀이
01 인성교육의 활동목표 31
02 인성교육의 주제 35
03 꽃·나무놀이의 진행과 순서 38

PART 3 인성교육내용에 의한 꽃·나무놀이학습의 실제
01 꽃·나무놀이의 학습 47
02 인성교육내용으로서의 활동목표, 대주제, 소주제 60
03 활동목표, 대주제, 소주제 매뉴얼 62

PART 4 인성교육내용에 의한 꽃·나무놀이학습 매뉴얼 요약본
01 인성교육에 의한 꽃·나무놀이 학습지 견본과 그 내용 75
02 인성교육내용에 의한 꽃·나무놀이학습 매뉴얼 요약본 77
03 기대효과와 마무리 92

부록
01 참고하면 좋을 동요와 시 98
02 사람과 꽃 99
추천 0

리뷰목록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