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서 소 개

 

우포늪엔맨발로오세요(표지).jpg
우포늪엔 맨발로 오세요
글쓴이
우창수
그림
김세희
출간일
2016-12-06
가격
11,000원
판형
195mm × 195mm
분량
112 Page
ISBN
979-11-87643-07-4
도서소개

우창수 동시·동요집 『우포늪엔 맨발로 오세요』

아이들과 함께 우포늪에서 길어 올린 동시와

동요를 함께 부르다!
* 책 속의 QR 코드를 스캔하면 음원을 들을 수 있습니다.



우포늪엔맨발로오세요(표지).jpg


아이들과 함께 우포늪에서 길어 올린
동시와 동요를 함께 부르다!

우포에 사는 우창수 선생님과 개똥이 어린이들이 쓰고 부른 동시·동요집

우창수 선생님은 우포늪에 세 개의 별이 있다고 말합니다. 밤하늘에 빛나는 별, 물에 비친 물별, 그리고 초가을 풀 속에서 반짝반짝 빛나는 풀별입니다. 풀별은 반딧불이입니다. 초가을 우포늪에는 늦반딧불이가 풀 속에서 반짝입니다. 아름다운 우포의 자연 안에서 뛰노는 어린이들이 어린이의 입말로 부르는『우포늪엔 맨발로 오세요』는 ‘우리 모두가 고귀한 존재’라는 삶과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워 줍니다.
이 동시집은 크게 2부로 나누어 구성하였습니다. 1부는 ‘노래하는 동시’입니다. 우창수 선생님과 개똥이 어린이들이 쓰고 부른 20편의 동요를 악보와 함께 담았습니다. 책 안에 들어 있는 QR 코드를 스캔하면 우창수 선생님과 개똥이 어린이들이 직접 부른 음원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음원을 들으며 악보를 보고 함께 따라 부르다 보면 어느새 우포늪 한가운데에 서 있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2부는 ‘낭송하는 동시’입니다. 어린이들의 입말이 그대로 살아 있는 30편의 동시는 우리말의 아름다움과 어린이들의 순수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는 모두 소중해요
우포에 사는 어린이들은 우포늪과 텃밭을 오가며 놀면서 노래합니다. 어린이들은 자연 속에서 배우고 자연 속에서 성장합니다. 자연의 아름다움, 생명의 소중함을 보고 느끼는 어린이들은 ‘우리 모두는 소중’하다는 마음을 갖게 됩니다.


우포늪엔맨발로오세요(미리보기).jpg


우포늪엔 맨발로 오세요
달빛 아래 고이고이 걸어요
가다 보면 별 셋을 만날 거예요
하늘에 별
물에 별
짝을 찾는 풀별들
우포늪엔 맨발로 오세요
달빛 아래 고이고이 걸어요
가다 보면 별 셋을 만날 거예요
하늘에 별
물에 별
곤히 잠든 풀별들
쉬 -
                     _「우포늪엔 맨발로 오세요」 중에서

「우포늪엔 맨발로 오세요」에는 우포늪에 있는 아름다운 세 별에 대해 노래합니다. 하늘과 물과 땅에서 만날 수 있는 세 개의 별들은 어린이들의 마음에서 꺼지지 않는 따뜻한 빛으로 자리합니다.


나무 할아버지는 좋겠다
좋은 노을 풍경을 따뜻하게 보니깐
기러기 친구들이 있으니깐
풀들도 할아버지를 좋아하는 것 같으니깐

                     _「나무 할아버지는 좋겠다」 중에서

우포늪에는 커다란 오래된 나무들이 많습니다. 긴 세월 동안 한 자리에서 함께하는 오래된 나무를 보고 어린이들은 ‘나무 할아버지’라고 부릅니다. 커다란 나무 할아버지를 작은 두 팔로 안고 자연의 아름다움과 생명의 소중함을 배웁니다.

작가소개
글 : 우창수
가수이며 작곡가인 우창수 아저씨는 부산에 살다 2014년 10월 창녕 우포로 귀촌했습니다. 텃밭을 일구며 자연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고, 아내 김은희와 함께 <우창수의 노래나무 심기>라는 이름으로 크고 작은 공연을 하며 노래하는 삶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 <개똥이 어린이 예술단>을 만들어 아이들의 입말이 살아 있는 글에 노래 옷을 입혀 주는 작업과 공연을 하고 있고, 우포늪 주매 마을에서 개똥이 아이들과 함께 <노래로 자라는 텃밭>을 가꾸고 있습니다. 2014년 제3회 풀꽃 동요상을 수상하였고, 매년 생태·영성 음악제를 여러 사람들의 힘을 모아 창녕 우포에서 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독립 음반 <빵과 서커스>, 아이들의 글에 붙인 창작 동요 음반 <우리 개똥이 하는 말>, 시·노래 음반 『환하게』, 무위당 장일순 선생님 20주기 기념 음반 <나는 미처 몰랐네 그대가 나였음을>을 발표하였고, 최근에는 아이들과 함께 우포늪에서 길어 올린 시·노래 음반 『우포늪엔 맨발로 오세요』를 세상에 내놓았습니다.
그림 : 김세희
드로잉을 하며 지나간 시간을 들여다보는 것을 좋아하는 그림 작업자로, 글과 어우러지는 그림을 그리고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할아버지에게 훈장을』, 『버틀러 농장의 노예, 엠마 이야기』가 있습니다.
목차
머리말

1부 노래하는 동시
우포늪엔 맨발로 오세요 / 우포늪 아기 도깨비 / 왜가리 할아버지 / 시인과 버들국수 / 바람 춤 / 나무 할아버지 / 버들치 / 이슬꽃 / 달빛 걷기 / 노래가 아니어도 좋아 / 우리 개똥이 하는 말 / 열 번만 불러보면 / 시험 빵점 맞은 날 / 말만 / 여덟 살의 꿈 / 우리 집 가을이 / 우리 언니 / 열일곱 송현이 / 작가가 되고 싶다 / 우린 서로 다르지 않아

2부 낭송하는 동시
우산 / 조용히 하면 / 은방울꽃 / 사계절 요정 / 나무 할아버지는 좋겠다 / 새들에게도 이웃이 있다 / 찔레꽃이 필 때면 / 복잡한 소원 빌기 / 억새 / 우포늪 가을 노을 1 / 우포늪 가을 노을 2 / 기러기 / 이마배 / 독수리 체조 / 귤도 기차놀이를 한다 / 울음 / 여행 / 뚜껑 / 거울에 비친 내 모습 / 모자 / 새우 국밥이지 / 사실은 경쟁 / 우리 단비 할머니일까? / 내가 왜 꼴통이야 / 내 동생 / 입장 바꿔서 / 내가 엄마라면 / 쳐다보지 마요! / 엄마 / 어떨 때는
추천 0

리뷰목록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