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서 소 개

 

꽃나무놀이인성교육(표지)웹.jpg
꽃·나무놀이 인성교육
글쓴이
김옥겸, 한재춘, 김희성, 김혜자, 정연순
출간일
2016-06-23
가격
13,000원
판형
187mm × 241mm
분량
136 Page
ISBN
979-11-85298-98-6
도서소개

『꽃·나무놀이 인성교육』


생각을 깊고 밝게 변화시키는
어린이 꽃·나무놀이


꽃나무놀이인성교육(표지)웹.jpg


생각을 깊고 밝게 변화시키는
어린이 꽃·나무놀이

꽃예술을 연구해온 전문가가 집필한 어린이 인성교육 책

최근 교육 현장에서는 혼란스럽고 빠르게 변하는 우리 사회에서 아이들의 인성과 도덕성 약화를 가장 심각한 문제로 꼽고 있다.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어제 오늘 일만은 아니다. 하지만 충동적 살인, 군대 총기 난사, 학교 폭력과 왕따 문제, 자살률 등 점차 늘어나는 이러한 사건의 공통점을 분석한 결과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 공통점은 바로 사건의 대상자에게 인성검사를 했을 때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교사뿐만 아니라 학부모나 일반인들이 인성교육 강화가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최근 몇 년 사이 학교나 정부 기관 단체를 중심으로 인성교육을 위한 프로그램들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교육은 평생 이어질 수 있지만 모든 교육에는 최적기가 있기 마련이다. 특히 인성교육은 유아기에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고, 10세 이하의 어린이에게 보다 집중적으로 교육시켜야 한다. 교육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주입식 학습이 아닌,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한국꽃예술학회는 2013년 ‘어린이 꽃․나무 인성교육’ 프로젝트를 계기로 꽃과 나무로 놀이를 하면서 인성교육을 이루어나가는 연구를 해왔다. 『꽃·나무놀이 인성교육』은 오랫동안 꽃예술을 연구해온 전문가들이 교육 현장의 경험을 토대로 체계적인 학습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꽃․나무 놀이를 통해 미래의 꿈인 어린이들이 올바른 인성을 갖고 창의적으로 성장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꽃나무놀이인성교육(미리보기).jpg


즐겁게 놀이하며 창의력을 키우다!
PART 1 「꽃과 인성교육」에서는 교사가 우선적으로 알아야 할 꽃에 대한 이론 배경으로 사람과 꽃에 대해 서술했다. 꽃의 유래나 전설, 꽃말 등에 의해 꽃은 오랫동안 사랑받고 다양한 의미가 주어져왔다. 꽃에 대한 사랑은 그 자체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 대한 사랑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꽃이 매개가 되어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이 싹트게 된다면 그것이 인성교육에 출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으로 교사가 꽃·나무놀이 학습을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지도하고 전개할 것인가 등을 구체적으로 전한다. ‘예의 바른 어린이’, ‘자주적인 어린이’, ‘감사할 줄 아는 어린이’,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어린이’, ‘자연과 소통하는 창의적인 어린이’에 따른 학습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다.
PART 2 「인성교육 내용에 의한 꽃·나무놀이 학습」은 다섯 항목으로 분류하고 각 항목마다 세 가지 주제를 정하여 활동목표, 활동자료, 꽃·나무놀이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으로 전개하였다. 그 내용은 어른을 존경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고,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 하며, 매사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원만한 성품을 갖게 하며,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어린이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인성교육의 과정이 꽃·나무놀이를 통해 즐겁게 이루어지기 위해 학습지도 방법을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아이들이 꽃과의 만남에서 관심과 흥미를 느끼고, 꽃의 표정과 이미지를 감상하고, 그것을 의인화하여 자신의 마음을 자유롭게 표현하라 수 있게 한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에서 주제에 대한 놀이학습을 인성교육과 연계하여 정리하였다.
PART 3은 꽃의 미학에 대한 에세이 두 편을 소개하여 어린이의 인성교육을 넘어 꽃예술을 통해 인간적인 철학과 미학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전하고 있다. ‘꽃을 꽂으면 꽃은 그 사람이 된다’는 것은 꽃작품에 그 사람의 심리 상태가 그대로 표현된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꽃예술은 단순히 시각적인 자극만이 아닌 생명체의 영혼을 담는 활동이다.
앞으로 우리 사회는 경쟁에서 무조건 이기는 것이 아닌, 올바른 인성을 가진 사람이 진정한 리더가 될 것이다. 『꽃·나무놀이 인성교육』을 통해 우리 어린이들이 자주적이고 타인을 배려할 줄 알며, 자연과 소통하여 창의력을 키워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추천글
우리 아이들이 숲에서 자라면 인성이 좋아진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요? 최근 과학연구에 따르면 인성은 물론 지적 능력도 덩달아 향상된답니다. 사방이 벽으로 둘러싸인 공간 속에서 기껏해야 직선과 평면이나 보고 자라는 것보다 꽃과 나무의 오묘한 아름다움과 지적 자극을 누리며 자라는 아이들의 행복한 얼굴을 떠올립니다. 아이들과 함께 이 책을 펴고 귀한 자연 체험을 만끽하시기 바랍니다. 아낌없이 베푸는 자연의 풍성한 세례를 누리실 겁니다.

_최재천(이화여대 에코과학부 석좌교수/국립생태원 원장)


현대사회가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성이 메말라가고 있는 이때에, 꽃예술의 길을 줄기차게 걸어오신 정연순 선생님과 그 동료들이 어린이를 위한 꽃·나무놀이 인성교육의 교재를 출간하게 된 것은 참으로 환영할 일입니다. 정 선생님과 동료 선생님들이 어린이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꽃반지, 꽃목걸이, 꽃지도 등을 만드는 현장수업에 참관한 적이 있었습니다. 어린이들이 볼이 빨갛게 상기되어 재미있고 행복하게 놀이하는 모습을 보고 이러한 수업이 어린이들에게 정서적 풍요로움을 안겨주는 데 필요한 활동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교재가 어린이들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지혜를 배우는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_최금숙(한국여성단체협의회 회장)


평생 꽃의 정감을 예술적으로 표현하며 연구해온 저자들이 아름다움의 상징인 꽃·나무를 소재로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실제 놀이하는 것 같은 방법을 학습주제로 제시하였습니다. 어린이를 교육하는 교사나 부모 그리고 일반 어른들까지도 쉽고 재미있게 체험 활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학습을 경험한 어린이들은 정서적으로 마음이 안정되어 꽃·나무와 더불어 인간적 사랑을 깨달으며, 창의적으로 성장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_지순임(상명대학교 조형예술학과 명예교수)

작가소개
글 : 김옥겸
고려대 간호학과 졸업. 연세대 교육대학원 간호교육학 석사. 한국사진영상 포토스쿨 졸업. 경희대·가천대·인덕대 외래교수. 세브란스병원 호스피스실 가정간호사 및 팀장 역임. (사)한국꽃예술학회 회원. 화우꽃예술중앙회 사범. 한국호스피스협회 이사. 『호스피스 총론』 집필.
글 : 한재춘
대전보건대 치위생학과 졸업. 이화여대 학점은행제 심리학전공 문학사. 단국대 농학 석·박사. 단국대 외래교수. 한국방송통신대 프라임칼리지 꽃·나무놀이 인성교육사과정 강사. (사)한국꽃예술학회 상임이사. (사)한국꽃꽂이협회 화우회 회장.
글 : 김희성
서울여대 원예학과졸업. 동대학교 대학원 농학 석·박사. 서울여대·원광디지털대·이화여대 평생교육원 강사. 한국방송통신대 프라임칼리지 꽃·나무놀이 인성교육사과정 강사. (사)한국꽃예술학회 부회장. (사)한국꽃꽂이협회 그린샘회 회장. 미술심리지도사. 『원예치료이론과 실제』(공저), 『TOMORROW- 플라워 아티스트 7인집』 집필.
글 : 김혜자
이화여대 국문학과 졸업. 상명대 미술학 석사, 문학 박사. 서원대 화예디자인학과 교수. (사)한국꽃예술학회 5대회장 역임. 이화여대·성신여대 평생교육원 화훼조형학 강사. 한국방송통신대 프라임칼리지 꽃·나무놀이 인성교육사과정 강사. 한국여성개발원 위탁 ‘여성 일자리창출을 위한 꽃·나무놀이 인성교육’ 공동연구. 『꽃예술사전』 편집위원, 『TOMORROW- 플라워 아티스트 7인집』 집필.
글 : 정연순
이화여대 법학과 졸업. 상명대 대학원 미술학 석사. (사)한국꽃꽂이협회 감사·총무이사·수석부이사장 역임. 이화여대 평생교육원 꽃예술 최고지도자 전문교육과정 개설 및 주임교수 역임. (사)한국꽃예술학회 창설 및 초대이사장 역임·현)명예이사장. 이화여대 평생교육원·상명대·수원대 미술대학원 꽃예술론 강의. 한국여성개발원 위탁 ‘여성 일자리창출을 위한 꽃·나무놀이 인성교육’ 책임연구. 한국방송통신대 프라임칼리지 꽃·나무놀이 인성교육사 취득준비과정 개설 및 주임교수. 『꽃예술사전』, 『꽃예술 이론과 실제』, 『꽃 사람이 되어』, 『꽃꽂이 입문서』, 『꽃꽂이 첫걸음』 집필.
목차
책을 내면서 005

PART 1 꽃과 인성교육
01 사람과 꽃 015

02 꽃·나무놀이 학습을 통한 인성교육 019

03 꽃·나무놀이는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021
1단계 : 꽃과의 만남
2단계 : 꽃 표정과 이미지 감상
3단계 : 내 마음 꽃으로 표현하기
4단계 : 학습정리 및 평가

04 교사의 꽃·나무놀이 학습 지도방향 030
어린이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
격려와 칭찬을 통해 자신감을 살리는 지도
꽃을 통해 행복감을 느끼도록 지도
서로 다름을 인정하도록 지도
자연을 감상할 줄 아는 태도를 갖도록 지도
공, 사를 구분할 줄 알게 지도

05 어떤 어린이로 자라게 할 것인가? 033
예의 바른 어린이
자주적인 어린이
감사할 줄 아는 어린이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어린이
자연과 소통하는 창의적인 어린이

PART 2 인성교육 내용에 의한 꽃·나무놀이 학습
01 존중하는 마음을 가져보자 043
주제 : 어른에게 인사하기
주제 : 사랑한다고 말하기
주제 : 배려하기

02 스스로 해보자 060
주제 : 칭찬하기
주제 : 미안하다고 바로 사과하기
주제 :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03 모든 것에 감사하자 075
주제 : 부모님 마음 헤아리기
주제 : 건강한 몸 지키기
주제 : 선생님께 감사하기

04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자 090
주제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주제 : 근검절약하는 습관 기르기
주제 : 약속 잘 지키기

05 창의적으로 생각하자 105
주제 : 자연을 느끼며 감상하기
주제 : 자연미의 특성 알아보기
주제 : 자신이 꽃의 마음 되어보기
창의적인 작품 122
PART 3 부록
영혼의 노래 127
꽃은 사람이 되어 129
『꽃·나무놀이 인성교육』이 출간되기까지 132
참고문헌 133
추천 0

리뷰목록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