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서 소 개

 

역사 속 인권 이야기
글쓴이
정용주
그림
정현희
출간일
2015-07-15
가격
12,000원
판형
170*225mm
분량
116 Page
ISBN
979-11-85298-54-2
도서소개

『역사 속 인권 이야기』

우리 모두 행복해질 권리, 인권



역사속인권이야기(표지)웹용.jpg



초등학교 선생님이 들려주는 인권 이야기!

인권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게 아닙니다. 오랜 역사 속에서 차별에 저항한 사람들의 희생으로 얻어진 것입니다. 중세 시대 종교개혁, 프랑스대혁명을 비롯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많은 사람들이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는 사회나 국가를 넘어 온 인류가 추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국제연합은 세계인권선언을 만들어 선포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헌법을 만들었습니다. 법 앞에 평등한 국민은 자유로서의 권리, 참여적 권리, 사회적 권리를 누구나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권이 만들어지기까지 우리나라에도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있었습니다.
이 책은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 인권에 대한 딱딱한 개념을 전하기보다는 역사를 통해 보다 쉽게 인권을 이해할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역사의 중요 사건을 중심으로 사건의 배경과 관련 인물의 이야기를 따라가며 인권의 의미를 알아갈 수 있습니다.


역사속인권이야기(미리보기).jpg



다양한 주제와 사건으로 인권을 이야기하다
먼저 1장에서는 인권의 포괄적인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기본적인 정의와 인권이 변화되어온 과정과 인권을 얻기 위해 애쓴 대표적인 인물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인물들의 일화나 사건을 통해 지금의 인권이 만들어지기까지 얼마나 많은 노력과 희생이 따라야 했는지 깨닫게 됩니다.
2장부터 5장까지는 인권의 종류와 그 내용을 좀 더 자세히 담았습니다. 자유, 사회적 약자, 국가, 환경처럼 다양한 주제별로 인권을 분류하여 각각의 내용을 깊이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어렵게만 생각할 수 있는 인권을 일상생활의 경험, 최근 뉴스나 신문 등 언론에서 화제가 된 사건 등을 예를 들어 설명하기 때문에 한 번만 읽어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교과서에 수록된 내용은 물론, 동성애, 용산 재개발 지역의 참사, 고문, 유신 독재, 도롱뇽 소송 등 오늘날까지도 우리 주변에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 인권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주제들 중 찬성과 반대의 입장으로 나누어질 수 있는 문제는 다른 사람들과 토론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각자 생각의 차이를 받아들이고 사고를 확장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역사 속 인권 이야기』는 단순히 인권의 개념을 전하고 있는 게 아닙니다. 지금도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인권의 문제를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그 문제들은 나와 상관없는 일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공감하며 그 마음을 실천으로 옮길 때, 비로소 민주주의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작가소개
글 : 정용주
서울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현재는 서울염경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며 <교육공동체 벗>에서 발간하는 격월간지 『오늘의 교육』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인권, 세계시민, 지속가능성, 불평등 문제에 관심이 많습니다. 함께 지은 책으로는 『불온한 교사 양성과정』 『가장 인권적인, 가장 교육적인』 『교육 불가능의 시대』 등이 있습니다.
그림 : 정현희

책을 읽으며 꿈을 키울 어린이들을 생각하며, 재미있고 유익한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역사와 과학, 인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톡톡 개성 넘치는 그림을 보여 줍니다. 그린 책으로는 『WHO 시리즈』 『덕혜옹주』 『바보 노무현 이야기』 『김수환 추기경』 등이 있습니다.

목차
머리말 ·2
들어가면서 ·6

1장 인권의 개념
인권이 뭘까요? ·11
인권은 어떻게 변화되었을까요? ·15
세계인권선언이 궁금해요 ·17
우리나라 헌법에도 인권이 있어요 ·19
인권을 가지기 위해 일어난 사건 ·22
누가 앞장서서 인권을 지켰을까요? ·23

2장 자유와 인권
내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해요_생각과 표현의 자유 ·29
모두 같은 생각을 하지는 않아요_혐오스런 생각의 자유 ·32
나를 자꾸만 지켜본다고요?_사생활의 자유 ·36
어떤 나라도 종교를 강요할 수 없어요_종교에 대한 자유 ·38
우리도 가족이에요_다양한 가족을 구성할 자유 ·41

3장 사회적 약자와 인권
복지국가는 사회보장이 잘 되는 나라예요 ·45
남자와 여자가 평등하게 살아가요_성차별과 인권 ·47
근로자는 왜 불리할까요?_노동과 인권 ·54
우리 사회는 점점 고령화되어 가고 있어요_노인과 인권 ·62
몸이 조금 불편할 뿐이에요_장애와 인권 ·63
학교에 다니며 배우고 싶어요_교육과 인권 ·65
행복하게 살아갈 공간이 필요해요_주거권과 인권 ·68

4장 국가와 인권
사형 제도가 효과적일까요?_사형 제도와 인권 ·71
전쟁은 수많은 희생자를 만들어요_전쟁과 인권 ·73
한반도가 남북으로 나뉘어졌어요_한국전쟁과 인권 ·78
육체와 정신이 고통스러워요_고문과 인권 ·83
피부색이 다를 뿐이에요_인종차별과 인권 ·87
나라가 없는 사람도 보호해야 해요_난민과 인권 ·92
잘못된 것에 대해 저항할 수 있어요_유신 독재와 인권 ·95

5장 환경과 인권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살고 싶어요_환경권 ·101
지구에 사람이 살 수 없을지도 몰라요_환경 불평등과 미래 세대의 권리 ·104
동물과 식물을 보호해 주세요_자연물의 권리와 인권 ·110
추천 0

리뷰목록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